【최종수정시각】 2025. 05. 19. 22:50
목차
9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9.1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 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획이 중요한 까닭: 고객 중심 기획의 어려움
- 고객의 행동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 고객이 모여있는 시장 또한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이에 따라 기존 경험에 의존해 기획하면 오히려 고객과 멀어질 수 있다.
- 사용자 검정(user test, UT),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 등 정성적 조사는 매우 폭넓은 고객군의 주관적인 의견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 고객이 원한다고 말했던 것과 실제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불일치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예) 넷플릭스(Netflix)는 넷플릭스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알려주면 좋겠다는 사용자 의견을 제품에 반영했다. 그러나 오히려 가입 전환율 및 로그인 전환율이 감소했다.
- 올바른 지표 선정·측정의 중요성
- 측정할 지표에 따라 개선 대상이 결정된다. → 수많은 지표 중 현재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것들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 지표를 올바르게 측정해야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다.
- 좋은 지표
- 상대적이다(비교할 수 있다).
- "가입전환율이 2%p 증가했다."보다 "지난주보다 주간 가입전환율이 2%p 증가했다."가 더 좋은 정보이다.
- 이해하기 쉽다.
- 팀원 모두가 잘 기억하고, 관련지어 의논할 수 있어야 한다.
- 비율이다.
- 비율은 상황을 잘 묘사한다. 예) 거리보다 속력이 운동의 상황을 더 잘 표현한다.
- 비율은 비교의 속성이 있다.
- 비율은 대조적이거나 갈등이 있는 요소들 간 비교에 유용하다,
- 팀을 움직이게 한다.
- 좋은 지표는 우리 팀이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지 알려준다.
- 값을 보고 "그래서 뭐?"(So what?)와 같이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 생각이 들면 그것은 나쁜 지표이다.
- 상대적이다(비교할 수 있다).
- 지표 선택시 유의 사항
- 탐색 지표 對 보고 지표
- 탐색 지표는 아직 모르는 대상을 찾음에 목적이 있다.
- 보고 지표는 현재 상황을 나타냄에 목적이 있다.
- 선행 지표 對 후행 지표
- 선행 지표는 미래에 발생할 사건을 묘사한다.
- 후행 지표는 현재 발생하고 있거나 과거에 발생한 사건을 묘사한다.
- 상관성 對 인과성
- 두 지표가 (양/음의) 비례 관계가 있으면, 그들은 상관성이 있다.
- 두 지표가 상관성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인과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 탐색 지표 對 보고 지표
9.2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들
- 데이터 분석 도구 예시
- 초급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분석 서비스로, 사용자를 로그 기반으로 추적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해주는 분석 도구 - 마이크로소프트 엑셀(Microsoft Excel, MS Excel)
: 널리 알려진 도구이기 떄문에 누구나 쉡게 사용할 수 있다. 피벗 테이블 & 피벗 차트 등을 활용하면 다양한 기준에 따라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고 시각화도 쉽게 할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 중급
- 고급(프로그래밍 언어)
- R
: 오픈 소스의 통계/데이터마이닝 언어로,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 파이썬(Python)
: 데이터 과학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직관적이라 학습이 용이하지만, R과 비교하여 시각화 기능이 다소 약하다.
- R
- 초급
9.3 앰플리튜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하기
- 개요
- 사용자들이 수행한 사건(events)을 바탕으로, 사건 속성 값, 사용자 속성 값 등을 통합적으로 수집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앰플리튜드를 제품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예) 컬리(Kurly), 지그재그(Zigzag), 오늘의집, 뤼이드(Riiid)
- 장점
- 강력한 분석 기능을 기획, 디자인, 사업개발 등 다양한 부서의 사람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다.
-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해도 분석 속도가 매우 빠르고 신뢰도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 시각화가 쉬우며, 관리용 대시보드와 보고용 노트북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 무료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 단점
- 집단(cohort) 분석 등 유료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 3천만 원 이상의 막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 사용자 행동에 대한 사건 기록(event logs)를 남겨야 하기 때문에, 초기 설정에 자원이 많이 소비된다.
- 앰플리튜드 對 구글 애널리틱스
- 앰플리튜드는 제품별로 맞춤화할 수 있다.
- 앰플리튜드는 앱과 웹을 모두 분석할 수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분석에만 특화되어 있다.
- 앰플리튜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비해 사용자 친화적이고, 모든 기능에 툴팁(tool tip)이 제공되어 쉽게 배울 수 있다.
- 앰플리튜드는 팀원들과 협업할 수 있는 도구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예) 대시보드, 노트북 등
9.4 SQ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하기
- 개요
- structured: 구조화된 | query: 질의 | language: 언어
- A 나라 사람에게는 A 나라의 말로 묻듯, SQL은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와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이다.
- 단, 사람은 문법상 오류가 약간 있어도 융퉁성 있게 이해하지만, DB는 문법상 오류가 있는 SQL 명령어를 이해 못한다.
- SQL은 프로그래밍 언어치고는 정말 적은 문법과 단어가 존재하기 때문에, 비교적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 문법
- SQL의 문법은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제공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거의 대동소이하다.
- 명령어 예시
- `SELECT`: 데이터를 선택하는(읽어오는) 명령어
- `INSERT`: 데이터를 삽입하는 명령어
- `UPDATE`: 데이터를 갱신(수정)하는 명령어
- `DELETE`: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
- `DROP`: 데이터 표(table)을 제거하는 명령어
- 서비스 기획 직무에서는 `SELECT` 말고는 딱히 자주 쓸 일이 없다.
10 서비스 정책서와 요구사항 정의서(PRD)
10.1 정책서란 무엇인가
- 정책
: 서비스를 관리하는 원칙이나 규율 - 정책서
: 서비스를 관장하는 용어, 운영 정책, 원칙 등을 정의한 산출물 - 서비스 정책을 위한 고려 대상
- 디자인
- 개발
- 인지과학
- 철학
- 법
- 생태계
- 인프라
- 역사
- 기타 등등
10.2 문화, 역사, 인프라가 서비스 기획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 와이파이 마스터(WiFi Master)의 동남아시아 내 성황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Wi-Fi 망을 자동으로 탐색 및 연결해준다.
- 한 사용자가 해당 네트워크에 비밀번호를 입력해둔 적이 있으면, 그 뒤에 타 사용자가 접근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 동남아시아는 아직 인터넷 네트워크 설비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마스터는 이 지역권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 넷플릭스(Netflix)와 한국 이동통신사 간 망사용료 갈등
- 넷플릭스의 한국 내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동시에 한국 내 인터넷 망 사용량도 증가했다.
- 한국의 이동통신사들은 망 사용량 증가에 따른에 따른 비용 부담을 자신들만이 모두 지는 것의 불합리성을 제기했다.
- 넷플릭스 측은 통신사들은 이미 가입자들로부터 망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으므로 넷플릭스의 망 사용료 (일부) 부담은 불합리하다고 맞섰다.
- 중국 사회 내 QR 코드의 확산
- 중국어의 특성상, 사람이 자판을 일일이 눌러 입력하는 것보다 QR 코드를 촬영해 자동 입력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이에 따라 중국에서는 QR 코드로 정보를 신속히 주고받는 문화가 점차 자리잡고 있다.
- 과거 중국은 인구 수당 카드 보급률이 매우 낮았고, 이에 따라 카드결제기 보급률도 낮았으며, 그나마의 카드 시장은 유니온페이(UnionPay)가 거의 독점하고 있었다.
- 이에 따라 중국에 진출하려는 해외 기업들은 수수료 절감 및 결제 편의성 개선 등을 위해 QR 코드 기반 결제 시스템을 발달시켰다.
- 아자르(Azar)의 중동 내 성황
- 동영상 관련 기능 중심의 소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앱이다.
- 서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영상통화가 연결되는 강점이 있다.
- 여성들이 외부 외출을 자제하거나 자제 받는 풍토로, 중동 지역에서 이성만남 중개 플랫폼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트루 밸런스(True Balance)의 인도 내 성황
- 인도에서는 이동단말기(휴대폰) 통신료는 거의 선불제(충전제)로만 운영되고 있다.
- 트루 밸런스는 간편한 선불 기능을 제공하여 많은 사용자를 모았다.
- 이후로도 꾸준한 사업 확장으로 인도 내 '국민 핀테크 앱'으로 자리잡고 있다.
- 블라블라카(BlaBlaCar)
- 유럽 내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카풀(carpool) 중개 플랫폼
- 단거리(도심 내) 이동에 특화된 우버(Uber)와 달리, 장거리(도시간, 국가간) 이동에 특화되어 있다.
- 유럽 여행객은 여러 도시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고, 유럽연합 회원국 간에는 이동이 원활한 편이다.
- 이처럼 지역적 특성을 잘 고려한 블라블라카는 회원 수가 4,500만이 넘는 대형 서비스로 성장했다.
- 11번가의 동남아 시장 진출 실패
- 국민의 소득 수준, 한국에 비해 미비한 배송 기반시설 등 지역적 특성을 잘 고려하지 못했다.
- 한국에서의 성공 노하우 거의 그대로 대입했다.
- 라자다(Lazada)의 동남아 시장 진출 성공
- 배송 서비스 향상을 위해 GPS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개선했다.
- 카드 결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지역은 배송기사와의 현금 결제를 병행했다.
- 보관창고 10곳 및 배송허브 82곳 건설 및 배송업체 100곳 제휴 등을 통해 물류의 보관·배송을 위한 기반시설을 능동적으 확보했다.
- 인앱 결제 수수료 규제 움직임
- 2021년 9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 공포됐다.
- 미국·EU 등에서도 비슷한 규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10.3 정책서 작성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법률
- 서비스 기획자가 법률을 알아야 하는 이유
- 서비스도 엄연히 법률이 적용되는 대상이다.
- 이에 따라 정책서 작성 시 최우선 고려사항은 법률이어야 한다.
- 정책서 작성은 기획자의 업무이다.
- 따라서 기획자도 법률을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
- 관련 법률 예시
- 인터넷 산업 진흥·촉진 관련 법률
: 정보통신산업 진흥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무역 촉진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 진흥법, 이러닝(전자학습)산업발전법,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 관한 법률 등 - 인터넷 서비스 조성 관련 법률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서명법,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전기통신사업법, 전기통신기본법, 인터넷주소자원에 관한 법률, 국가정보화 기본법 등 - 인터넷 정보 보호 관련 법률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기반 보호법, 전자정부법,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 인터넷 이용자 보호 관련 법률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국가정보화 기본법, 통신비밀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저작권법, 전자정부법, 전자금융거래법,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등
- 인터넷 산업 진흥·촉진 관련 법률
내용 | 적용 대상 | 법률 |
이용약관 등의 작성 | 약관 작성 시 |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
개인정보의 보호와 관련된 여러 규정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 수집 및 이용 제한, 관리 및 파기 방법 등) |
모든 온라인 서비스 운영시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전자상거래 운영과 관련된 여려 규정 (사이버몰의 운영, 소비자에 관한 정보의 이용, 통신판매업자의 신고, 청약확인, 재화 등의 공급, 청약철회, 소비자 권익의 보호 등) |
전자상거래 운영 시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개인정보보호 관련 손해배상책임보험 또는 공제 가입 | 연간 매출액 5천만원 이상, 개인정보를 저장 및 관리하고 있는 사용자수가 일 평균 1천명 이상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 2항(손해배상을 위한 보험 등 가입 대상자의 범위 및 기준 등) |
(상품판매대금에 관한) 이행보증보험 또는 에스크로 가입 | 상품의 배송 트랙킹이 되지 않거나 일정기간 내 상품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4조(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 |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상품 정보 고시 | 통신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재화 등을 판매할 시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 |
잡지 발행 시 등록 및 신고, 관련 정보 고시 | 동일한 제호로 연 2회 이상 정기간행물(정기간행물 포함) 발행 시 등록 및 신고 필요 |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
표 10.1 서비스 기획에서의 고려해야 하는 법률 예시
- 영미법계 vs 대륙법계
- 한국의 법치 제도는 독일·일본 등처럼 대륙법계를 따른다. → 법전 중심적 성문법
- 미국·영국 등의 법치 제도는 영미법계를 따른다. → 판례 중심적 불문법
- 영미법계 국가에서는 판례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비교적 과감하게 서비스를 기획하는 편이다.
10.4 커머스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한 기본, 전자상거래법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개요
- '전자상거래법'이라는 약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 IT 서비스, 특히 이커머스 서비스 대다수는 결국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익을 얻어야 할 것이다.
- 이때 서비스 기획자가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법률 중 하나가 바로 전자상거래법이다.
- 전자상거래법 개정안 주요 내용
- 전자상거래 적용 대상 확대
: 온라인 플랫폼 운영사업자, 이용사업자 포함 - 소비자 피해 발생시 연대 책임
: 입점 업체 및 플랫폼 사업 선택해 배상 청구 가능 - 소비자간 거래시 발생한 피해 구제
: 플랫폼운영사업자 피해 구제신청 장치 마련 - 사업방식 분리 고지
: 플랫폼 운영사업자 중개거래 또는 직매입 분리 표기
- 전자상거래 적용 대상 확대
10.5 데이터 3법으로 바뀌는 미래와 서비스 기획
- 데이터 3법의 주요 내용
-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
- 가명정보 개념이 도입되었고, 가명정보를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제공한다.
- 정부의 개인정보 관리감독 업무를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 일원화한다.
- GDPR 인증 받으려면 통합 법제 컨트롤타워 있어야 한다.
- 신용정보법 개정안
- 금융 분야에서 가명정보를 빅데이터 분석에 이용할 수 있다.
- 가명정보는 주체의 동의 없이 활용할 수 있다.
-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 온라인에서의 개인정보 감독 기능을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 이관하였다.
-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
- 데이터 3법의 주요 특징
- 가명정보 개념 도입
- 추가 정보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가명정보' 개념을 도입하였다.
- 개인정보보호 거버넌스 체계 효율화
- 개인정보의 유출 등을 감독하는 기구를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 일원화하였다.
- 개인정보처리자 책임 강화
: 특정인 식별을 방지할 목적으로, 데이터 활용 시 준수해야 하는 필수 안전조치 사항을 명시하였다. - 개인정보의 판단기준 명확화
- 개인정보의 범위를 보다 분명히 밝혔다.
-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익명화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적용 대상이 아님을 명시하였다.
- 가명정보 개념 도입
10.6 큰 IT회사에서는 꼭 거쳐야 하는 관문, ISMS
- ISMS(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인증
- 정보보호를 위한 일련의 조치와 활동이 인증기준에 적합함을 인터넷진흥원(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KISA) 또는 인증기관이 증명하는 제도이다.
- 정식 국문명칭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이다.
- 「정보통신망법」 제47조,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의2 등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다.
- ISMS 의무대상자는 아래 표 10.2와 같다.
- 2021년 5월부터「특정금융거래정보의보고및이용등에관한법률」개정안이 발효하면, 다수의 가상자산사업자는 사업을 하려면 반드시 ISMS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 개인정보보호까지 포함한 제도인 ISMS-P(personal information &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인증도 존재한다.
- ISMS인증과 ISMS-P인증 모두 상당히 획득하기 어렵다.
- 예를 들어, 2025년 5월 19일 기준, 여태껏 발급된 ISMS-P 인증서가 단 1,195건에 불과하다.
구분 | 의무대상자 기준 |
ISP | 「전기통신사업법」 제6조제1항에 따른 허가를 받은 자로서 서울특별시 및 모든 광역시에서 정보통신망서비스를 제공하는 자 |
IDC | 「정보통신망법」 제46조에 따른 집적정보통신시설 사업자 |
다음의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자 |
1. 연간 매출액 또는 세입이 1,500억원 이상인 자 중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 「정보통신망법」 제3조의4에 따른 상급종합병원 - 직전연도 12월 31일 기준으로 재학생 수가 1만명 이상인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2. 정보통신서비스 부문 전년도(법인인 경우에는 전사업연도를 말한다) 매출액이 100억원 이상인 자 3. 전년도 직전 3개월 간 정보통신서비스 일일평균 이용자 수가 100만명 이상인 자 |
표 10.2 ISMS인증 의무대상자
10.7 해외의 인증 사례: PCI-DSS, GDPR
- PCI DSS(Payment Card Industry Data Security Standard)
-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용카드 기업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card),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디스커버(Discover), JCB(Japan Credit Bureau) 다섯 회사가 연합하여 만든 정보보안 기준이다.
- 각 카드 기업의 관련 체계가 상이함에 따른 비효율을 줄일 목적으로 정보보안 기준을 통일하였다.
- 민간인증제도이므로 법적 강제성이나 효력은 없다.
- 그러나 상기 다섯 카드사는 PCI DSS 인증을 획득한 기업과만 거래한다.
- 따라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계획 중인 국내 기업들은 이 인증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의 법이다.
- 유럽경제지역(European Economic Area, EEA)에 속한 모든 인구의 사생활과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규제이다.
- 유럽 국가마다 상이한 개인정보보호 관련 제도를 통일할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 EEA 외부에서 발생하였더라도 GDPR이 적용된다.
10.8 규제와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 우리나라의 강력한 스타트업 창업 규제
자료출처: 김정은, 「거미줄 규제…세계 100대 스타트업 절반, 한국선 사업 못해」, 『한국경제』, 2019.06.25.
- 스타트업 창업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서 규제 완화가 생태계 발전을 위해 필요한 개선점 1위로 선정됐다.
- 세계 상위 100개 스타트업 사업모델 중 한국의 현행법 하에 가능한 것은 43개 뿐이다.
- 세계 투자액 상위 100개 스타트업 중 한국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4조(유상운송의 금지 등)2항
누구든지 자동차대여사업자의 사업용 자동차를 임차한 자에게 운전자를 알선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외국인이나 장애인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운전자를 알선할 수 있다. <개정 2015. 6. 22.>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제18조(운전자 알선 허용 범위)
법 제34조제2항 단서에서 "외국인이나 장애인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란 다음 각 호의 경우를 말한다.
1. 자동차대여사업자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동차 임차인에게 운전자를 알선하는 경우
중략
바. 승차정원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인 승합자동차를 임차하는 사람
이하 생략
- 타다의 사업 불법성 논란
- 타다의 사업 모델
: 사용자가 승합차를 빌리면(렌트하면) 그 차를 운전할 전문기사도 함께 제공된다. 타다에 따르면, 이 사업 모델을 전세 버스를 단거리 및 단기간용으로 대절하는 것으로 여기면 된다고 한다. - 택시업계 측 주장: 사실상 무허가 택시운송사업
- 타다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이므로, 타다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적용할 수 있다.
- 타다의 사업 모델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제34조(유상운송의 금지 등)2항 및 그 시행령에 어긋난다.
- 타다가 직접 운전기사들을 지휘·감독하고 있으므로, 이는 운전기사 '알선'이 아니라 '파견'이다. (파견법 위반)
- 카카오모빌리티처럼 정식으로 택시운송사업 허가를 받는 등, 충분히 현행 제도권 내에서 공존할 수 있었음에도 그러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
- 따라서 타다의 사업은 불법이다.
- 타다 측 반론: 택시운송사업과는 성격이 매우 다른 사업
- 타다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가 아니라, ' 차량대여사업자'(렌터카사업자)이다.
- 타다를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로 가정해도, 타다의 사업 모델은「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제18조(운전자 알선 허용 범위)1바에 해당하므로「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4조(유상운송의 금지 등)2항에 어긋나지 않는다.
- 타다처럼 운전기사도 포함하여 차를 대여하는 사업 모델은 과거에도 꽤 있었다.
- 따라서 타다의 사업은 불법이 아니다.
- 결론
- 2019년 10월 2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5부(부장검사 김태훈)가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 그리고 두 법인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였다.
- 2023년 6월 1일,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다.
- 그러나 2020년도 3월 6일, 일명 '타다금지법'이라는 반발 속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 이재웅 대표는 이 법안에 대하여 "합법적으로 하는 특정 서비스를 콕 집어 못하게 법을 개정"하였다고 비난하였다.
- 이에 타다는 타다금지법이 "국민 기본권과 기업 재산권 등을 침해"한다며 헌법소원을 청구하여 대응했으나 기각되었다.
- 2021년 10월 8일, 핀테크 앱 토스의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타다를 인수하였다.
- 타다의 사업 모델
스타트업 기업명 | 서비스 개요 | 갈등 내용 | 이해단체 |
로톡 | 변호사 광고 플랫폼 | "변호사 불법 알선" | 대한변호사협회 |
강남언니 | 성형 정보 플랫폼 | "불법 의료 광고" | 대한의사협회 |
직방 | 부동산 정보 플랫폼 | "골목상권 침해" | 한국공인중계사협회 |
닥터나우 | 처방의약품 배달 서비스 | "약 배송은 불법" | 대한약사회 |
삼쩜삼 | 종합소득세 조회·환급 서비스 | "세무사법 위반" | 한국세무사회 |
표 10.3 스타트업과 기존 업계간의 갈등 사례
10.9 규제 샌드박스의 이해
- 규제 샌드박스 개요
- 샌드박스의 본 뜻은 어린이용 장난감으로의 모래상자이다.
- 샌드박스는 장난감 샌드박스처럼 정해진 공간 안에서 형식 없이 마음껏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음을 비유하는 표현으로도 자주 사용된다.
- 이처럼 규제 샌드박스란 "사업자가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일정 조건 하에서 시장에 우선 출시해 시험·검증할 수 있도록 현행 규제의 전부나 일부를 적용하지 않으며, 그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하는 제도"이다.
- 오늘날 우리나라의 규제 샌드박스는 ICT융합, 산업융합, 혁신금융, 규제자유특구, 스마트도시, 연구개발특구, 총 6개의 유형으로 분류된다.
- 규제 샌드박스 사례
- 모바일 전자고지
- 모바일 운전면허증
- 신용카드 기반 개인간 송금
10.10 서비스 약관과 정책서
- 사내 법무팀이 있으면, 그들이 작성한 정책수립 가이드라인를 확인한다.
- 사내 법무팀이 없다면 외부 변호사에게 의뢰하는 것도 방법이다.
- 그러나 외부 변호사 의뢰는 지출이 클 수 있으므로, 의뢰 전 상담시간을 줄일 수 있는 행동을 취하면 좋다.
- 경쟁사의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 정책, 관련 법령 등을 직접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된다.
- 관련 법이 제정/개정될 때마다 파생되는 언론 기사를 꼼꼼히 읽어본다.
- 정부에서 제공하는 표준약관양식을 밑바탕으로 조금씩 해당 서비스에 맞게 변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한 번 작성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휴사 추가나 법 제정/개정 등으로 인해 갱신이 제법 자주 발생한다.
10.11 정책서 작성 사례
* 가정: 한 오픈마켓(쿠팡, 네이버쇼핑 등) 서비스의 회원가입과 관련된 정책서를 작성한다
- 회원 유형 구분
- 사용자 회원
- 개인(B2C) 회원 →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계정
- 기업(B2B) 회원 →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계정
- 관리자 회원 → 본 서비스에 가입한 기업이 본 서비스에서의 영업을 관리할 때 사용할 계정
- 특수권한 관리자
- 개인정보 관리자
- 일반 관리자
- 사용자 회원
- 회원가입 절차 설계
- 개인 회원의 회원가입 절차
- 약관동의
- 본인확인
- 아이디 및 비밀번호 설정
- 개인정보 입력
- 기본 결제수단 등록
- 기업 회원의 회원가입 절차
- 가입을 희망하는 기업이 직접 영업팀 문의
- 계약
- 기업정보 생성
- 정보 전달
- 관리
- 개인 회원의 회원가입 절차
- 회원가입 정책 작성
- 개인 회원
- 회원가입 시에는 본인확인은 타 서비스 계정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간단히 진행한다.
- 보다 안전한 거래 활동을 위해, 계정 생성 이후에 휴대전화 인증이나 SMS 인증 등을 통헤 한 번 더 본인확인을 진행한다.
- ...
- 기업 회원
- 개인 회원과 달리 가입승인에 있어 시스템 자동승인 방식을 적용하지 않고, 본사의 어드민 계정이 직접 수동으로 승인한다.
- 가입희망 기업이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사업자 등록증, 통장 사본, (이하 중략)이고, 선택적으로 제출하는 서류는 (이하 중략)이다.
- 가입희망 기업이 계정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본사가 이를 전달받아 대신 입력한다.
- ...
- 관리자 회원
- 회원 기업의 사내 이메일 계정을 통해서만 본인확인을 한다.
- 이메일 인증을 통과하여도, 본사의 상위 관리자의 최종확인을 거친 후에 가입을 승인한다.
- ...
- 개인 회원
10.12 요구사항 정의서(PRD) 작성하기
- PRD(product requirement document,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개요
- 제품이 해결해야 할 문제, 제공해야 할 기능, 그리고 성공을 판단할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한 공식 문서이다.
- 구성 요소
- 추진 배경 및 목적
- 목표 사용자층
- 기대 효과 예) 예상 매출, 지표 개선치
- 사용자 관점의 순서도
- 요구사항(기능) 정의 예) 요구사항 번호, 시스템 구분, 요구사항 명칭, 신규/수정/복원, 추진 여부, 완료 여부
- 요구사항 정의에서 UI까지 구체적으로 제공하면, 자칫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 → 자제 要
- PRD 작성 순서
- 요구사항 취합 및 정리
- 초안 작성
- 관계자와의 검토 예) 개발팀, 디자인팀, 마케팅팀, 영업팀, 법무팀 등
- 검토 통과 시 5단계로 이동, 그렇지 않으면 수정 후 3단계로 이동
- 세부추진계획(일정) 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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