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 4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15주차 - 26·31·34장 타다·배달의민족 기획 실사례 및 쿠팡 역기획

【최종수정시각】 2025. 07. 08. 22:58 목차 26장 타다 호출 예약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26.1 사전 이해도 높이기2018년10월타다 베이직 서비스 런칭2019년7월이용자 100만명 돌파2020년4월타타 베이직 서비스 중단 10월- 대리운전 서비스 타다 대리 런칭- 가맹택시 서비스 타다 라이트 런칭2021년8월타다 대리 서비스 종료 10월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운영) 社, 타다 지분 60% 인수 12월대형택시 타다 넥스트 베타 서비스 런칭2022년1월타다 호출 예약 런칭 4월타다 넥스트 서비스 정식 출시표 26.1 타다 주요 연혁타다 서비스 라인업타다 넥스트 → 호출 예약 지원: 넓고 쾌적한 차량으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일상 이동 서비스타다 플러스 → 호출 예약 지원: 베테랑 드라이버와 ..

[이론] 제1장 통계학 소개 (未完)

【최종수정시각】 2025. 07. 14. 18:45 목차 0 주요 참고자료0.1 쉘든 로스 이공계용 확률과 통계 개론 ★그림 0.1 쉘든 로스의 이공계용 확률과 통계 개론 6판의 표지『Introduction to Probability and Statisticss for Engineers and Scientists』언어: 영문버전$^{\text{version}}$: 6판저자: 쉘든 로스 (Shelden M. Ross)출판사: 아카데믹 프레스(Academic Press)출시일: 2020년 11월 6일0.2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일반통계학그림 0.2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일반통계학 2판(개정판)의 표지『일반통계학』언어: 국문버전$^{\text{version}}$: 2판(개정판) ※ 본고의 최초 작성 시점..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14주차 - 27~28장 쏘카·콴다 재직자의 서비스 기획 사례

【최종수정시각】 2025. 07. 08. 20:59 목차 27 쏘카(Socar) 차량 위치 안내 개선 프로젝트27.1 모빌리티 서비스와 프로덕트모빌리티 서비스사람들의 이동을 편리하게 만드는 각종 서비스를 폭넓게 아우르는 용어이다.크게 완성차 제조, 카셰어링, 라이드셰어링(택시/카풀), 주차장, 충전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전통적인 교통수단에 IT를 결합해 효율과 편의성을 높인다.이를 통해 이전과 다른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카셰어링기존엔 렌터카의 단점을 개선, 즉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만큼 편하고 빠르게 차량을 대여할 수 있는 것으로 목표로 했다.현재는 편도, 신차 시승, 모빌리티 통합 구독 등 자가용으로 대체할 수 없는 경험까지 목표를 확장하고 있다. 렌터카쏘카 (렌터가 + IT → 카셰어링 서비스..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13주차 - 18~22장 카카오·오늘의집·야놀자(NOL) 재직자의 서비스 기획 사례

【최종수정시각】 2025. 07. 02. 19:07 목차 18 카카오 기획자가 말하는 고객중심 플랫폼 기획18.1 플랫폼 비즈니스란플랫폼서비스 기획에서 보통 말하는 플랫폼이란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가 가능하도록 구현한 생태계를 뜻한다.오늘날 IT/Tech 기업 대다수가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예) 카카오톡, 네이버 웹툰, 넷플릭스, 세일즈포스, 컬리, 배달의민족, 유튜브, 인스타그램, 쿠팡, 에어비앤비 등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은 각자에 알맞은 효율적인 성장 사이클을 개발하는 것이 숙명이다.그림 18.1 아마존 플라이휠 개요 | 출처: SellerSprite플랫폼 성장 사이클 예시: 아마존 플라이휠(Amzaon Flywheel)사이클 트랙 1 트래픽, 즉 ㅑ플랫폼(아마존) 내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