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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3주차 - 5장 그로스 해킹
곰PM
2025. 4. 17. 19:11
【최종수정시각】 2025. 04. 23. 19:36
목차
5 그로스 해킹
5.1 그로스 해킹이란?
I define Growth Hacking as a scientific approach to figuring out how to grow the business.
저는 그로스 해킹을 사업이 성장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과학적 접근으로 정의합니다.
도서 『Hacking Growth: How Today's Fastest-Growing Companies Drive Breakout Success』의 저자이자, 그로스 해킹 의 창시자인 션 엘리스(Sean Ellis) | 출처=`YouTube` 채널 `EO 이오`)
- 그로스 해킹의 과정
- 서비스를 만든다.
- 가설을 세운다. (KPI 설계 포함)
- 검증한다 혹은 대책을 실시한다.
- 개선한다.
- 니즈에 응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면 1.로, 그렇지 않으면 2.로 되돌아간다.
- 그로스 해킹의 핵심 3가지
- 상품/서비스도 포함하여 개선
- 유저 획득부터 수익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게 목표
- 데이터 기반한 가설 검증 및 분석
5.2 그로스 해킹의 사례
- Hotmail
- 1996년 직장 동료였던 Sabeer Bhatia와 Jack Smith가 창업
- 직장 상사가 이메일을 보는 게 두려워서 만든 웹 기반 이메일 시스템이 시초
- 초기 광고: 도로 옆 광고판, 라디오 광고
- 투자가 Timothy Draper가 타파웨어에서 착안한 마케팅 아이디어 제안
- 이메일 하단에 'PS: I love you. Get your gree e-mail at Hotmatil' 삽입
- 18개월 후, 1,200만 사용자 획득 (당시 인터넷 전체 사용자 7,000만)
- Drpobox
- 2012년 10월 Space Race라는 이벤트를 시행
- 새 사용자가 학교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고 Dropbox를 설치하면, 참여자 수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
- 포인트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그 학교의 모든 참여자들에게 더 큰 저장 공간을 2년 동안 제공
- 이벤트 하나만으로 200만 명 이상의 새 사용자를 획득한 것으로 추정
- LinkedIn
- LinkedIn 초기 이메일은 사용자이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도구
- 리서치 결과 사용자가 메일을 연 시점에 메일함의 3~4번째 이내에 위치하고 있을 경우 가장 개봉률이 좋다는 결과를 도출
- 사용자별로 이메일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오는 시간(=이메일 주로 확인하는 시간)을 측정한 후 그 사람이 이메일을 확인하는 평균 시각 30분 전에 메일을 발송하여 Stack의 상단에 메일이 위치하도록 조정
- Airbnb
- 초창기였던 2009년, Airbnb는 자사의 사이트에 등록된 빈방 정보를 Craiglist에도 동시에 쉽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빈방 주인들에게 제공
- Craiglist에서 방 정보에 관심을가진 사람들은 Airbnb로 이동하게 되므로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신규 사용자들을 획득
- Craiglist는 당시 외부에세 글을 쓸 수 있는 API를 제공하지 않았음
- Twitter
-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가입자가 5명 이상 팔로우하면 트위터 계정을 유지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아냄
- 신규 가입자에그는 팔로우할만한 유저 20명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
- 이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관심사, 연락처 기반으로 팔로우하게 하여 계속 Twitter에 들어 와서 팔로우하는 사용자의 게시글을 볼 수 있도록 독려
- 로켓펀치
- 로켓펀치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는 채널은 블로그
- 개발자 인터뷰, 개친연(개발자 친구들은 연애를 하지) 등 콘텐츠의 인기 때문
- 그러나 사람들이 블로그 콘텐츠 하나만 소비하고 대부분 사이트를 빠져나감
- Activation 비율이 낮을 경유 Acquistion보다는 Funnel 개선이 필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 블로그에서 콘텐츠를 본 후 원클릭으로 가입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적용 후 이전 대비 회원가입 비율 300% 증가
- 클럽믹스
- 클럽믹스에서 가장 중요한 숫자는 '클럽 입장 티켓 발급 수'
- 분석 전까지는 신규 회원가입이나 신규 티켓 발급 비율이 낮을 것으로 생각
- 그러나 첫 회원가입 & 티켓 발급이 문제가 아니라,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
- 서비스에 방문 주기를 높일 수 있는 개선 방법 필요
- 분석 결과, 클럽믹스는 2주차의 극심한 사용자 이탈이 가장 큰 문제로 파악
- 첫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환영 메일'을 발송하여 2주차 감소율을 줄임
5.3 AARRR이란?
그림 5.1 그로스 해킹의 AARRR 퍼널 (AARRR Funnel of Growth Hacking)
- 그로스 해킹에서 말하는 사업 혹은 제품 성장의 다섯 단계
- 각 단계에서의 그로스 해킹 → 아래의 질문을 주제로 사업 혹은 제품을 시험 및 분석하는 것
- 획득(Acquistion) - "How do users find you?"
: 어떻게 사용자들이 우리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할 것인가? - 활성화(Activation) - "Do users have a great first experience?"
: 우리 제품을 처음 써보는 사용자들이 좋은 경험을 누리는가? (그들이 자신이 원했던 혹은 필요했던 제품을 발견했다고 여기는가?) - 유지(Retention): "Do users come back?"
: 사용자들이 우리 제품에 되돌아오는가? (사용자들이 우리 제품을 또 쓰는가?) - 매출(Revenue): "How do you make money?"
: 우리 제품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가? - 추천(Referral): "Do users tell others?"
: 사용자들이 주변 지인에게 우리 제품을 사용해볼 것을 권하는가?
- 획득(Acquistion) - "How do users find you?"
- 획득에서 추천으로 갈수록 사용자 수 감소는 필연적 → 이를 획득에서 추천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깔때기(funnel)로 대유(代喩)
- 획득에 대한 그로스 해킹은 제품팀의 역할보다 마케팅팀의 역할이 더 중요
- 나머지 네 단계에 대한 그로스 해킹은 마케팅팀의 역할보다 제품팀의 역할이 더 중요
5.4 획득
- KPI: 신규 방문자 수와 관련된 지표들
- CAC(customer aquisition cost)
- CTR(click through ratio)
- ROAS(return on adverstiment spend)
- 기타 등등
- 실전 사례
- 오늘날 다수의 기업에서 자체 운영 중인 소셜 미디어(SNS) 계정
- 크린바스켓: 압구정동에서만 먼저 집중 공략 → "압구정동 주부들이 선택한 세탁서비스" 홍보
- 와이퍼: 전단지를 할인쿠폰 형식으로 배포
5.5 활성화
- 가상 예시 - Airbnb, 야놀자 같은 숙박시설 중개 서비스
- 예상되는 사용자의 행동 과정을 다음과 같이 가정
- 서비스 방문
- 지역 탐색
- 객실 탐색
- 후기 검색
- 객실 예약
- 이때, 숙박시설 중개 서비스에게는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객실 예약까지 수행하는 것을 목표
- 각 단계 간 사용자 이탈률을 줄임으로써 활성화 개선
- 예상되는 사용자의 행동 과정을 다음과 같이 가정
- 제품 마찰: 사용자들이 제품에서 중도 이탈하게 되는 요인
- 정량적 접근 예시
: 단계 간 전환율을 분석해서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전환율이 낮은) 구간 탐색 → What 분석 - 정성적 접근 예시
: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왜 이탈했는지 파악 → Why 분석 - 전환율(conversion rate, CVR)
$$ \mathrm{CVR} = { {다음\ 단계의\ 행동을\ 수행한\ 사용자의\ 수} \over {다음\ 단계의\ 행동에\ 접근(클릭)한\ 사람의\ 수} } \times 100% $$
- 정량적 접근 예시
- 포그 행동 모델 (The Fogg Behavior Model) → 美 스탠퍼드 대학교이 겸임교수 B. J. Fogg가 제안
- 정의
$$B = M \times A \times P, \qquad \begin{cases} B: \ \textrm{행동(Behavior)} \\ M: \ \textrm{동기(Motivation)} \\ A: \ \textrm{능력(Ability)} \\ P: \ \textrm{자극(Prompt)} \end{cases}$$ - 예시
- 동기
: 제품의 가격이 사용자가 인식하는 가치에 비해 비싸다. → 사용자가 제품의 가치를 충분히 경험하게 한다. 특정한 기능에 대해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 능력
: (택시 중개 서비스) 운임을 결제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 → 신용카드가 없는 승객은 택시기사에 현금 지불할 수 있게 한다. 신용카드를 발급하기 어려운 10대 승객을 위해 문화상품권도 받는다. - 자극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푸시 알림, 문자메세지 등), 제품 내 CTA(call to action)
- 동기
- 정의
5.6 유지
- 코호트(cohort) 분석
- 공통된 특성을 지니거나 공통된 경험을 누린 집단의 시간 경과에 따른 유지 비율 분석
- 사용자 유지 곡선이 수렴하도록, 또한 높은 값에서 수렴하는 방향으로 개선
5.7 매출
- LT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 \mathrm{LTV} \triangleq \left(평균\ 구매\ 금액\right) \times \left(총\ 마진\right) \times \left(구매\ 빈도\right) \times \left(고객\ 수명 \right) - \mathrm{CAC}$$
5.8 추천
- moin
- 추천 시 5,000원 상당 시크릿 쿠폰 지급
- 인터넷 방송인들이 자신의 방송에서 추천인 코드 배포하여 거액의 수수료 챙기는 악용 사례 존재 → 무분별한 추천 제도 기획 경계 要
5.9 수용력(Carrying Capacity)
- 하나의 생태계가 수용할 수 있는 생명 개체 수에 한계 존재
- 이와 유사하게, 하나의 제품 역시 수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에 한계 존재
- 고로 제품을 설계할 때 해당 제품의 수용력도 잘 고려해야
이 글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